평화심성훈련프로그램

By |2004-09-30T02:40:12+00:009월 30th, 2004|3% 충전소|

평화심성훈련프로그램

“나와 세상을 평화롭게”
정의로운 평화의 길

우리는 어떻게 폭력과 고통을 이해하고 용서하며 화해할 수 있을까?

전쟁은 어디에서 오며 평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누구나 폭력 없는 세상, 전쟁과 갈등, 분쟁 없는 세상을 원하지만 전쟁과 폭력은 사라지지 않고 우리의 삶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의 이라크전 지지나 적지 않은 한국군 파병지지의 비율을 통해 우리 사회가 그만큼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감각 및 폭력에 대한 무신경을 읽을 수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때로는 의도적으로, 때로는 자기도 모르게 폭력을 그럴듯하게 포장하고 조장하게 되는 우를 범하기도 합니다.

진정한 평화 만들기는 내 안에서부터…

우리가 간절히 바라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먼저는 내 안의 평화의 無감성을 성찰하고 타인의 고통에 대한 감수성, 비폭력, 관용, 화해, 용서 등 평화적 심성과 가치는 닦여지고 훈련되어야 합니다.

이에 오늘날 평화운동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평화심성훈련, 평화감수성훈련을 통해 평화운동의 진정한 내적 동력인 평화마인드를 확산하고자 평화여성회에서 다음 프로그램을 합니다.

□ □ □ □ □ 강 좌 □ □ □ □ □

(1) 인간의 마음 “우리는 왜 폭력을 즐기는 가”

– 10월 5일 (화) 이재영 / 한국아나벱티스트센터 평화간사

(2) 우리는 어떻게 분노를 조절하고 고통에 연민할 것인가

– 10월12일 (화) 김정수 / 평화여성회 일상평화센터 소장

(3) 우리는 어떻게 화해하고 용서할 것인가

– 10월19일 (화) 김영수 /경상대 연구교수, 남아공 진실과 화해 위원회 연구

(4) 비폭력 평화주의 ,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 10월26일 (화) 박성준 / 성공회대 교수

□ □ □ □ □ 평화원탁포럼 □ □ □ □ □

(1) 주제강연 : 평화주의 한국에서 어떻게 실현시킬 수 있을까 홍윤기/동국대 철학과 교수

(2) 우리가 지향하는 평화운동 (패널토론)

– 평화운동의 지향점, 평화운동가의 삶과 운동방식, 평화문화형성을 위한 집회문화

– 패널 : 이대훈(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김엘리(평화여성회 정책위원), 임영신(이라크평화 네트원크), 최정민(양심적병역거부를위한연대회의 공동집행위원장), 김숙임 (평화여성회 공동대표), 이태호(참여연대 정책실장)

(3) 평화운동의 미래를 그려본다 (전체토론)

** 평화여성회는 이를 통해 나를 넘어 우리에게로 그리고 우리 사회에 평화를 만들어 갑니다. 이라크 파병 등으로 그 어느 때 보다도 우리에겐 평화운동이 많이 요구되고 있고 여러 평화 활동가들이 땀 흘리며 곳곳에서 평화운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젠 이들과 함께 한 자리에 모여 우리사회의 평화의 청사진을 그려가려고 합니다.

우리의 평화운동의 내용과 가치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함께 더불어 가는 평화운동 방식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 논의하고 지속가능하고도 이 사회에 진정한 평화주의의 철학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평화 운동의 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함께 지혜를 나누고 평화운동의 청사진을 그려갈 것입니다.

□ □ □ □ □ □ □ □ □ □ □ □ □ □ □ □

○일시

강좌 – 2004년 10월5일 – 10월26일 매주(화) 오후6시30분-오후9시

평화원탁포럼 – 2004년 11월6일 (토) 오전 9시 30분 – 오후8시

○장소

장충동 분도빌딩 5층(3호선 동대입구, 2,4,5호선 동대문운동장 4번출구)

○참가비

4만원 (강좌+평화원탁포럼) * 강좌 : 3만원 * 평화원탁포럼 : 2만원(점심,저녁제공)

1강좌만 듣고자할때 참가비 : 5000 원 (단 자료집없음)

○ 문의 : 김현희 조직국장 /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일상평화센터 02-2275-4860

■ 주최 : (사) 평화를만드는여성회

■ 주관 : 시민, 여성. 평화단체 (평화원탁포럼의 경우는 공동주관으로 진행됩니다.)

후원 : 한국마사회

///////// 편하게 문의 : 현주간사 393-3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