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시국회의]국민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합니다

By |2016-11-02T03:28:53+00:0011월 2nd, 2016|서울KYC 뉴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즈음한 비상시국회의 및 기자회견

국민은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합니다

2016112() 11:20,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4.16연대, 민주주의국민행동,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백남기투쟁본부,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 등 전국의 시민사회단체, 대중단체, 풀뿌리모임들은 112() 오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즈음한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고 이를 위한 국민행동을 제안하였다.

 기자회견문에서 비상시국회의 참가자들은 최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각종 불법 비리들에 대해 사상 초유의 헌정파괴 행위이자 민주공화국의 주권을 찬탈한 범죄 행위로 규정하고, “이 비상시국을 종식시키는 길은 박근혜 정권의 퇴진밖에 없다대통령의 퇴진, 모든 책임자들의 전원 사퇴,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벌을 요구하였다.

 이들은 새누리당의 거국중립내각 제안에 대해 전형적인 물타기요, 진실은폐용, 사태 무마용 제안이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이 없다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거나 청와대 비서 몇 사람 잘라낸다고 해서 국정농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국민적 분노가 희석될 것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큰 오해라고 경고하였다.

 이들은 최근 검찰의 최순실 수사에 대해서도 몸통은 박근혜 대통령이고, “대통령이 권좌에서 내려오지 않는 한 검찰은 결국 국정농단, 국기문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실을 은폐하고 꼬리자르기만을 지속할 것이며 실제 과정도 그렇다라며 지금까지의 실정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그리고 수사와 진상규명 방해까지 대통령이 물러나야 할 이유가 계속 추가되고 있다고 성토하였다.

이들은 박근혜 정권이 퇴진을 거부한다면,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져 제26월항쟁과 같은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며 향후 범국민운동을 효과적으로 강력히 수행할 수 있는 전국적 비상시국대책기구를 곧 발족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언론이 용기를 내지 않았다면 희대의 국정농단헌정유린이 드러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아직 이 추악한 게이트의 진상이 다 드러나지 않았고, 상당부분이 은폐돼 있으며, 이 문제 외에도 이 정권의 실정과 잘못이 많았다며 모든 언론인들에게 스스로의 사명을 다해 줄 것을 촉구하였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을 퇴진시키는 일은 국정원 대선개입과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사드 철회, 친재벌 반민중 정책의 폐기, 백남기 농민에 대한 국가폭력 책임자 처벌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민주주의와 민생, 평화 실현을 위한 국민행동을 제안하였다.

국민행동 제안에는 11.5() 광화문에서 개최되는 2시 고 백남기 농민 영결식과 4<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참여, 11.12() 민중총궐기 참여, 매일 7시 청계광장 촛불 참여, 현수막 걸기, 버튼 달기, 온라인 서명, 경적 울리기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이들은 특별 결의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함께, 고 백남기 농민 사망에 대한 특검 도입, 노동개악 무효화, 사드배치 중단, 한일 위안부야합 폐기, 친일독재미화 역사교과서 중단, 지진위험지역 원전 가동 중단과 비상점검 실시, 가습기살균제 사태 해결 등 시급한 현안에 대한 별도의 대책을 촉구하였다.

 비상시국회의는 4.16연대,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민주주의국민행동, 백남기투쟁본부, 시민사회연대회의가 제안하였고, 전국의 1천여개 시민사회단체, 풀뿌리모임들이 참여하였다.<>


[국민행동 제안 ]

집회 참여

(1)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 (부제 : 분노 문화제)

일시, 장소 : 2016115일 오후 4, 광화문 광장

주최단위 : 비상시국회의

주관단위 : 민중총궐기투쟁본부/백남기투쟁본부/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4.16연대/민주주의국민행동

* 백남기 농민 영결식 ( 115일 오후 2, 광화문 광장 )


(2) 매일 촛불

일시, 장소 : 매일 저녁 7, 청계광장

주관 단위 :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3) 11.12 민중총궐기 집회 참가 촉구

일시, 장소 : 20161112일 오후 4, 서울시청앞 광장

주최단위 :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 사전에 노동자 / 농민 / 빈민/ 청년학생/ 시민 / 여성 등 사전 대회 개최 예정


국민행동 제안

11.5() 정오 1분간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경적 울리기에 동참해 주십시오.

각계 각층 국민들의 시국선언을 더 많이 발표해 주십시오.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선언 및 서명운동에 동참해 주십시오.

버튼, 스티커, 현수막 달기 운동에 참여해 주십시오.



[기자회견문]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즈음한 전국 비상시국회의 기자회견문

 

박근혜 정권, 흔들림 없이 국정운영하겠다고?

흔들림 없는 더 큰 퇴진의 물결을 보게 될 것입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각종 불법비리들은 사상 초유의 헌정파괴행위이자 민주공화국의 신성한 주권을 부당하게 찬탈한 범죄행위입니다. 이로 인해 지금 이 나라는 연일 비상시국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기득권 세력 일각에서는 이를 혼란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주권자인 국민들은 정반대로 이를 희망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지금보다 더 나빠질 것도 없다”, “박근혜최순실과 공범들이 대통령의 자리에, 국정운영의 한복판에 있는 것이 오히려 가장 큰 혼란이고 불안이다라는 절규와 비판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하루라도 빨리 종식시키려는 국민들의 거국적인 행동에서 오히려 희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 국민들은 이러한 비상시국을 하루빨리 종식시키는 길은 박근혜 정권의 퇴진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 토요일 연인원 5만여명의 국민들이 서울 광화문 광장에 모여들었고, 지금 전국에서 박근혜 정권의 퇴진과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과 집회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방방곡곡이 시국선언 중이라는 기사까지 나왔겠습니까. 박근혜 퇴진과 모든 책임자들의 전원 사퇴,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벌 없이는 그 어떤 것도 수습될 수 없다는 국민의 목소리가 나날이 커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각계각층의 국민모임들은 이 비상한 시국에 국민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가는 동시에 강력히 행동하는 전국 비상시국회의(가칭)를 결성하여 한목소리로, 타는 목마름으로 민주주의여 만세를 외쳐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땅에 떨어진 민주주의의 가치, 상식의 가치를 회복하는 첫걸음은 박근혜 정권의 즉각적인 퇴진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자 합니다.

 박근혜최순실과 함께 국민을 기만하고 탄압하기 바빴던 새누리당이 지난 30일 거국중립내각을 제안하였습니다. 전형적인 물타기요, 진실은폐용, 사태 무마용 제안이라는 것을 모르는 국민이 없을 것입니다. 새누리당의 이같은 제안에도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더욱 떨어지고 있고, 대통령 탄핵 또는 퇴진을 요구하는 여론이 더욱 높아져가고 있다는 것만 봐도 우리 국민들은 이제는 더 이상 새누리당에 속지 않겠다는 의지를 정확히 보여주었다 할 것입니다.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거나 청와대 비서 몇 사람 잘라낸다고 해서 국정농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촉발된 국민적 분노가 희석될 것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큰 오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경고합니다. 국정농단과 민주헌정질서 파괴, 그리고 각종 추악한 불법비리의 몸통이 박근혜 대통령인데, 몸통을 가만히 두고 깃털 몇 개를 뽑아낸다고 해서 이 비상한 시국이 수습될 리가 없고 범국민적으로 솟구치는 분노가 사그러들 일이 아닌 것입니다.

 심지어 그제 최순실씨가 국내에 들어왔는데도 검찰은 그를 체포하지 않고 건강 운운하며 하루가 넘는 시간을 벌어 주었습니다. 소환을 미뤄가면서까지 국기문란 사범들이 서로 입을 맞추는 시간을 벌어준 것입니다. 검찰은 아예 수사의지가 없는 집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최순실 세력에게 증거은폐, 사실은폐, 말 맞추기의 시간을 벌어주고, 적당히 최순실을 구속한다고 해도 우리 국민들의 분노는 전혀 사그러들지 않을 것입니다. 이 사건의 몸통이자 최고 책임자는 분명히 박근혜 대통령이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권좌에서 내려오지 않는 한, 정권에 의해 철저히 장악되어 있고 사유화되어 있는 검찰이 결국 국정농단, 국기문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실을 은폐하고 꼬리자르기만을 지속할 것이라는 점은 명백합니다. 실제로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계속해서 수사와 진실규명을 집요하게 방해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까지 드러난 온갖 실정과 잘못된 정책만으로도 범국민적 심판이 불가피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거기에 온 국민을 아연실색케하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일으켰습니다. 그것만으로도 당장 퇴진해야 할 상황입니다. 그런데, 버젓이 수사 방해에 진상규명까지 방해하고 있으니 대통령이 즉시 물러나야할 이유가 계속 추가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민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실규명과 국기를 바로세우는 출발점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입니다. 계속해서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한다면, 국민들의 분노는 더욱 커져서 결국 제26월 항쟁과 같은 불같은 심판에 직면하고야 말 것입니다. 오늘 비상시국회의에 참여한 전국의 1천여 시민사회단체들과, 나라를 걱정하고 분노하는 국민들 일동은 향후 범국민운동을 효과적으로 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비상시국대책기구도 곧 발족시켜 나갈 것입니다.


언론에도 당부드립니다.

이번에 언론이 용기내지 않았다면 희대의 국정농단헌정유린은 드러나지 않았을 지도 모릅니다. 오늘, 모든 언론인들은 역사와 진실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사명을 다해주길 바랍니다. 아직도 이 추악한 게이트의 진상은 다 드러나지 않았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실은 여전히 상당부분 은폐되어 있습니다. 또 얼마나 많은 박근혜 정권의 실정과 잘못들이 있었습니까? 언론이 이를 국민의 편에 서서 끝까지 밝혀내야 합니다. 이런 시국에서도 권력과 결탁해 진실 보도를 방해한 자들은 국민이 결코 용서치 않을 것입니다.


위대한 주권자인 국민들께 제안드립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퇴진시키는 일은 국정원 대선개입과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는 일이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저지시키는 일이며, 한반도를 파국으로 몰아넣는 사드 배치를 철회시키는 것입니다. 노동자서민은 죽이고 재벌만 배를 불리는 세상을 바로잡는 것이며, 백남기 농민에 가해진 국가폭력의 책임자를 처벌하는 일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이 그 모든 일의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민주주의를 다시 세우고, 민생을 되찾고, 평화를 지켜야 할 절박한 상황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하루라도 더 저 청와대에 남아 있는 한 우리 국민들은 오늘도 불안과 고통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삶의 현장 곳곳에서 퇴진을 위한 행동을 이어가 주십시오.

각계와 전국 곳곳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해주십시오. 생활 속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현수막 걸기, 버튼달기, 온라인서명하기, 경적울리기 등의 다양한 시위 방법에 함께 해주십시오. 그리고 115, 광화문에서 개최되는 백남기 농민 영결식과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2차 범국민행동>으로 모입시다. 손에 손마다 스스로 만든 손피켓을 들고 참여해주십시오. 가능하다면 크고 작은 시민모임과 함께 참여하거나 이참에 만들어서 함께 해주셔도 좋습니다. 주권자들의 무서운 힘을 이번에 확실하게 보여줍시다. 민중을 개돼지로 생각하는 저들에게 민중이 얼마나 역동적이고 대단한가를 보여줍시다. 1112일에도 전국의 국민들께서 다시 한번 서울로 모여주십시오. 신성한 주권자인 국민들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 퇴진이라는 위대한 역사를 기어이 만들어냅시다.                                                                    

2016년 11월 2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즈음한 전국 비상시국회의 참가자 일동/전국의 1천개 시민사회단체(연명)/나라를 걱정하고 박근혜 정권에 분노하는 시민들의모임

 


[특별결의문]


박근혜 정권의 반민주, 반민생, 반평화, 국민안전위협으로

벼랑 끝에 놓인 국민들의 요구는 절박하다.

이러한 요구는 시급히 해결되어야 한다.


 

외롭고 슬픈 우리 대통령님을 도와 달라며 떠난 정무수석이 있고, “대한민국과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 기도해 달라는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있다. 이런 엽기적이고 모욕적 발언이 아직도 남발되는 이유는, ‘아직도 쥐꼬리만한 권력을 쥐고 있는자신들의 대통령에게 아부해서 무언가를 기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 위로받고 치유받아야 할 이는 비선 최순실씨와 어울려 국정을 농단하고, 부정부패를 모의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아니다. 박근혜 정권은 출범부터 헌정을 파괴하며 민주주의를 위기로 내몰고, 민생을 파탄시켰으며, 평화를 위협했다. 이로 말미암아 돌아가신 이의 장례를 치루지 못하고 병원을 지키는 이들, 직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거리를 헤매는 이들, 지진의 공포 속에서 원전을 걱정해야 하는 기막힌 운명의 국민들이다. 헬조선을 떠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고통 속에서 버티는 국민이야 말로 연민과 동정을 받았어야 한다. 그래서 이 괴기스런 상황을 만든 대통령의 퇴진이야말로 혼란을 수습하는 첩경임이 분명하고, 여전히 국민을 안중에도 두지 않는 이들의 몰락이야 말로 정치를 바로세우는 출발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들 과정에서도 결코 방치할 수 없는 긴급한 현안들이 있다. 국가의 안위를 위협하고,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고, 시민들의 일상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폭탄들은 제거되어야 한다. 시민사회의 결단으로, 국회가 앞장서며 하루 빨리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들이다. 이에 비상시국회의 참가자들은 박근혜대통령의 퇴진과 함께, 이들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각자의 역할을 촉구하고자 한다.

 

고 백남기 농민의 살인 진상 규명 위해 특검을 도입하라!

백남기 농민이 경찰물대포를 맞고 쓰러진지 317, 돌아가신지 38일이 지났다. 하지만 그 어떤 진상 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공식 사과도 아직 이뤄지지 못했다. 공권력은 국가폭력에 의한 사망이라는 명백한 증거를 훼손하고 사인을 왜곡하기 위해 부검까지 시도했다. 따라서 경찰과 검찰은 수사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이며, 오로지 특검을 통해 진실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 이에 국회는 시급히 특검을 도입해야 하며, 우리 사회는 고인을 살해한 물대포를 추방하고, 고인이 염원했던 쌀농사를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박근혜의 세월호 7시간을 수사하고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하라!

헌정파괴의 범위와 기간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음이 드러나고 있다. 세월호 참사 당시 사라진 대통령의 7시간에도 박근혜와 최씨일가가 연루되었을 것이라는 정치권과 언론의 제기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304명의 희생자를 두고 벌어진 박근혜새누리당최씨 일가 등의 농간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져야 한다. 9명의 미수습자가 아직도 바다 아래 있다. 박근혜정부의 정략적 목적에 따라 표류하고 있는 세월호 인양은 더 이상 지체되어서는 안 된다. 세월호 특조위는 지난 9월 강제 해산 당했다. 국회는 즉시 독립적인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특별조사위원회를 재구성해야 한다.

 

775억에 거래한 청부정책, 노동개악은 무효다!

재벌에게 돈을 받고 만들어 준 쉬운 해고, 성과퇴출제는 무효다. 최순실 가문에 돈벼락을 내려주기 위한 국정농단 게이트의 일환이며, 절차에 하자가 큰 불법이다. 특히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강행은 공공서비스의 시장화와 공공부문 민영화로 연결되면서 사회공공성 강화에 역행하므로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재벌에게 돈벌이를, 노동자에게 해고의 죽음을 강요하는 구조조정은 불공평하며, 친재벌반노동의 악마 정책을 우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 모든 노동자는 노조할 권리를 보장받고, 위험의 외주화는 금지되어야 한다. 상시지속업무는 정규직 전환이 의무화되어야 하고, 하청노동자에 대한 원청 재벌의 책임은 법으로 강제되어, 저임금 비정규직의 무권리 노동은 사라져야 한다.

 

한반도를 갈등으로 몰아 넣는 사드배치 중단하고, 한일 정부의 위안부 문제 합의는 폐기되어야 한다.

사드 배치는 대북, 대중 봉쇄를 위한 한미일 삼각 MD와 동맹의 전면적 강화조치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군사적 갈등을 격화시키고, 우리의 주권과 평화를 훼손할 뿐이다. 함께 추진하겠다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일본 재무장을 뒷받침하고 한미일 MD 완성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크다. 동북아의 평화와 국가의 이익을 위협하는 사드 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은 중단되어야 한다.

또한,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외교 실책인 일본군성노예 문제 한일 정부 간 합의는 폐기되어야 한다. 범죄를 감춰주는 장치에 불과한 화해와 치유재단도 즉각 해산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는 국정조사를 열어 이 잘못된 합의가 나오게 된 배경, 합의의 수준을 넘어 소녀상 철거 시도 등 일본군성노예 역사 지우기에 매달려온 이유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친일, 독재미화] 역사 교과서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시대착오적이고 퇴행적이며, 국민의 반대가 압도적인 사안이다. 더구나 당초 집필진과 집필기준을 공개하겠다던 교육부의 방침이 올 초 비공개로 바뀌면서, 대혼란과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더구나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면서 발언한 자기 나라 역사를 모르면 혼이 없는 인간이 되고, 바르게 역사를 배우지 못하면 혼이 비정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내용은 비선 실세최순실씨의 종교적 주술과 연결되어 있으리라는 의혹까지 불러일으키고 있다. 역사는 결코 독점되거나 조작되어서는 안 된다.

 

지진 위험 지역 원전 가동을 멈추고 비상 점검하라.

규모 5.8의 지진과 이어진 500여회의 여진으로 영남권은 공포에 빠져있다. 지진 위험지대에 핵발전소가 가동 중이고, 원전부지 평가 과정에서 거짓 자료와 왜곡이 있었고, 사고 발생 시 대피시나리오도 없음이 드러났다. 더 큰 지진들이 경고되는 상황에서, 지진 지대의 원전들은 당장 멈추고 비상점검에 들어가야 한다. 내진 설계를 대폭 상향하고,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노후원전을 폐쇄와 신규원전 건설 중단을 결단해야 한다. 또한 1000명 이상의 아기들과 산모들을 죽음으로 내몬 최악의 환경사고인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대한 국정조사를 재개하고, 피해자 배상을 서둘러야 한다.

 

비상시국회의는 국정중단 사태의 시급한 해소하기 위해서는 박근혜대통령의 신속한 퇴진이 우선임을 거듭 밝힌다. 또한 대통령의 퇴진과 새로운 정부의 수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국가적 위험과 국민들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시급한 현안에 대한 별도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정부의 각 부처, 국회 그리고 시민사회가 함께 나서야 한다. 부정의하고 무능한 대통령을 넘어서기 위한 대책이 저절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2016112

비상시국회의 참가자 일동



[비상시국 참여단체]

참가 1,553개 단체 (단체 대표 및 개인 참여 명단 일부 포함)

4.16연대,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민주주의국민행동, 백남기투쟁본부,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세종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두꺼비친구들, ()민예총진주지부, ()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사)민주화운동계승국민연대, ()사람과경제, ()여수시민협, ()여수일과복지연대, ()전남cya, ()진주기독교윤리실천운동, ()충북민예총, ()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경기지회, ()한국작가회의목포지부, ()화성민예총, ()청정고흥연대회의, 2016청년총궐기<‘박근혜는하야하라분노의행진>추진위,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416대학생연대, 5.18민중항쟁목포동지회, 5·18구속부상자회전북지부, 518담양군행사위원회,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전남본부, 6.15남북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대전본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전북본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전남본부담양지부, 80해직언론인협의회, e끌림 , GaoWei, icoop광양생협, KYC(한국청년연합), LGchem노조나주지부, YMCA경기도협의회, YWCA경기도협의회, 가락동철대위, 가톨릭농민회, 가톨릭농민회청주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광주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대전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마산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수원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안동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원주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전주교구연합회, 가톨릭농민회진주분회, 가톨릭농민회춘천교구연합회, 감리교목회자회, 강개중(함안군농민회회장), 강동연대회의, 강릉시민행동, 강릉청년회, 강수동(경남도본부수석부본부장), 강영희(창원시의원), 강원민주언론시민연합, 강원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강진교육희망연대, 강진군농민회, 강진농민회, 강진의료원노동조합, 강진진보연대, 강진희망사회연구소, 거제YMCA, 거제시농민회, 거창YMCA, 거창군농민회, 거창군여성농민회, 건강보험노조구례지회, 건강사회를위한대전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대전치과,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대구지부, 건설기계곡성지회, 건설기계광양지회, 건설기계노조담양지회, 건설기계노조화순지회, 건설기계서남지회, 건설기계영암지회, 건설기계진도지회, 건설기계크레인순천지회, 건설노조건설기계고흥지회, 건설연맹광전본부, 겨레사랑청년회, 겨레의길민족광장(부산),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기민주행동원탁회의, 경기복지시민연대, 경기북부진보연대,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기시민사회포럼,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경기진보연대, 경기청년연대, 경기청년하다, 경기평화나비네트워크, 경기환경운동연합, 경남문화예술센터, 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경남이주민복지센터, 경남정보사회연구소, 경남청년회, 경북민중연대, 경산시농민회, 경산시여성농민회, 경상대학교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경성대학교민주동문회, 경실련경기도협의회, 경제민주화를위한 동행, 경제민주화실현전국네트워크, 고령군농민회, 고성군농민회, 고성군여성농민회, 고승하(민예총이사장), 고양·파주여성민우회, 고양민주행동, 고양여성회, 고양평화청년회, 고용복지경기센터, 고창군농민회, 고창군여성농민회, 고흥교육희망연대, 고흥군농민회, 고흥녹색당준비모임, 고흥생태문화모임느티나무, 곡성교육희망연대, 곡성군농민회, 곡성농민회, 곡성민주사회단체협의,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서경지부,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전남지부, 공공비정규직노조고흥군지회, 공공비정규직노조곡성지회, 공공비정규직노조광양시지회, 공공비정규직노조여수지회, 공공비정규직노조완도지회, 공공비정규직노조진도지회, 공공비정규직한빛지회, 공공성강화와공공부문성과퇴출제저지시민사회공동행동, 공공운수노조광전본부, 공공운수노조무안군지회, 공근희(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사무국장), 공덕철대위, 공명탁목사, 공무원노조광주본부, 공무원노조순천시지부, 공윤권(더불어민주당경남도당수석부위원장), 공주시농민회, 과천철대위, 광명YMCA, 광양YMCA, 광양YWCA, 광양교육희망연대, 광양만녹색연합, 광양만환경포럼, 광양지역문제연구소, 광양진보연대, 광양참여연대, 광양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광양환경운동연합, 광주시농민회,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회,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전남범민련, 광주전남청년연대, 광주전남추모연대, 광주지역행동하는청년모임활개, 광주진보연대, 광주푸른청년회, 광주희망청년회, 괴산군농민회, 교육희망진주학부모회, 교육희망학부모회, 구례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구례군농민회, 구례군여성농민회, 구례민주단체연합, 구례지리산사람들, 구례학교비정규직노조, 구로청년회, 구리여성회, 구미시농민회, 구속노동자후원회, 구좌읍농민회, 국도1호선밴드,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국립나주병원지회, 국민TV목포협의회, 국민건강보험노조화순지회, 국민의당진주시갑위원회, 국민의당진주시을위원회, 군산시농민회, 군산시여성농민회, 군포여성민우회, 군포청년회, 권미화, 권영국변호사, 권오양(부정선거진상규명시민모임공동대표), 권찬길, 권태연, 귀농사모한국귀농인협회, 금산참여연대, 금속노조광전지부, 금속노조성원지회, 금속노조전남서남지회, 금속노조포스코사내하청지회, 금속노조현대삼호지회, 금속노조현대위아비정규직지회, 금융정의연대, 금융정의연대 , 금호타이어노조곡성지회,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김경영(경남여성단체연합), 김경영(경남여성회), 김군섭(전농부경연맹의장), 김동만(한국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동수(사천민주행동위원장), 김동수(사천진보연합공동대표), 김미선, 김미영(전여농경남연합회장), 김부연(의령민주행동위원장), 김상범(거제시농민회회장), 김상택(거창군농민회회장), 김상희(김해여성회), 김석규(창원시의원), 김성남(해진보연합대표), 김성만(전농부경연맹부의장), 김영길(하동군농민회회장), 김영만(민주주의경남연대상임대표), 김영식(노무현재단경남지부사무처장), 김영혜(전국회의경남지부집행위원장, 김용동, 김용환목사, 김우, 김우상(화학섬유부경본부장), 김우섭, 김우성(양산지부지부장), 김우성(양산진보연합대표), 김원열(더불어사는세상을위한시민회의상임대표), 김유철(경남민예총자문위원), 김은숙(진주여성회회장), 김은희 , 김재명(경남도본부본부장), 김재용, 김정목, 김정범(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김정욱, 김정훈 , 김제시농민회, 김제시여성농민회, 김종연(열린사회희망연대공동대표), 김종연(희망연대공동대표), 김종열(의령군농민회회장), 김종하(노동자민중행동집행위원장), 김지수(경남도의원), 김지영(평통사고문), 김진호(경남도본부사무처장), 김차연(진주시농민회회장), 김차연(진주진보연합상임대표), 김창래, 김창수(창녕군농민회회장), 김창한, 김천시농민회, 김철홍, 김태웅(창원시의원), 김포시농민회, 김해YMCA, 김해시농민회, 김홍섭(거창YMCA사무총장), 김환균(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나눔문화, 나라사랑청년회, 나주농민회, 나주사랑시민회, 나주시농민회, 나주시여성농민회, 나주진보연대, 남두현, 남양주여성회, 남영신, 남원시농민회, 남원읍농민회, 남재우(마창진참여연대공동대표), 남해군농민회, 노년유니온, 노동당, 노동당대구시당, 노동당대전광역시당, 노동당문화예술위원회, 노동당부산시당, 노동당전남도당, 노동당전남서남당원협의회, 노동당전북도당, 노동당진주당원협의회, 노동사회과학연구소, 노동사회과학연구소부산지회, 노동인권회관, 노동자연대, 노동자연대대전충청, 노동자연대부산지회, 노동자연대학생그룹, 노동전선, 노무현재단부산지역위원회, 노무현재단전남지역위원회, 노무현재단진주지회, 노창섭(창원시의원), 노태손, 녹색교통, 녹색교통운동, 녹색당, 녹색당대구시당, 녹색당전북도당, 녹색미래, 녹색연합, 녹색자치경기연대, 녹색청주협의회, 논산시농민회, 느티나무함안군장애인부모회, 다른세상을향한연대, 담양교육문화연대, 담양군농민회, 담양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 담양평화의소녀상위원회, 당진YMCA, 당진시농민회, 당진참여연대, 당진환경운동연합, 대구KYC, 대구YMCA, 대구경북민권연대, 대구경북민주화교수협의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노동세상, 대구녹색소비자연대, 대구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구여성노동자회, 대구여성의전화,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여성장애인연대, 대구여성회, 대구장애인인권연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구참여연대, 대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대구환경운동연합, 대림3구역철대위, 대안문화연대(부산), 대전YMCA, 대전경실련,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전교육희망네트워크, 대전국민의명령, 대전기독교교회협의회(NCCD), 대전기독교윤리실천운동, 대전노무현재단, 대전노사모, 대전녹색당, 대전문화연대, 대전민들레의료생활협동조합, 대전민예총, 대전민중의힘, 대전산내학살희생자유족회, 대전세종충남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대전세종충남지역위원회, 대전세종희망새물결,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시민아카데미, 대전여민회, 대전여성단체연합, 대전여성장애인연대,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대전여성회, 대전예수살기, 대전작가회의,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전지역대학생연합(),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대전청년유니온, 대전청년회, 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충남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전충남보건의료단체연대회의, 대전충남생명의숲, 대전충청5.18민주유공자회, 대전충청언론소비자주권행동, 대전충청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대전평화여성회,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대전충남녹색연합, 대전흥사단, 대전희망진료센터, 대정읍농민회, 대학생겨레하나, 대학생동행실천단, 대학생모임태동, 더나은, 더불어민주당담양사무소, 더불어민주당진주시갑지역위원회, 더불어민주당진주시을지역위원회, 덕운철대위, 도꼬마리, 동대문참여자치센터,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두호주공철대위, 디자인3040(부산), 류명화(고성여성농민회장), 리멤버0416진주지국, 마당극단좋다, 마산YMCA, 마산YWCA,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면목3구역철대위, 목포KYC, 목포YMCA, 목포YWCA, 목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목포교육연대, 목포교육희망연대, 목포문화연대, 목포비상시국회의, 목포사랑청년회, 목포시민연대, 목포아이쿱생협, 목포여성의전화, 목포인권평화연구소, 목포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목포환경운동연합, 무안교육희망연대, 무안군농민회, 무안군여성농민회, 무안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무안진보연대, 무주군농민회, 문병찬(사우회사무국장), 문현숙(경남여성연대대표), 문화공간노리터, 문화연대, 민가협, 민교협, 민권연대, 민자통, 민자통서울회의, 민족문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대전지부, 민족문제연구소부산지부, 민족문제연구소전북지부, 민족통일애국청년회,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민주노동자전국회의경기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광주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부산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울산지부, 민주노동자전국회의전남지부, 민주노련, 민주노련경산지역연합, 민주노련관악지역연합, 민주노련광주상무지역연합, 민주노련광주지역연합, 민주노련구로지역연합, 민주노련김포지역연합, 민주노련남부지역연합, 민주노련노량진지역연합, 민주노련동대문중랑지역연합, 민주노련동울산지역연합, 민주노련동작지역연합, 민주노련롯데신세계지역연합, 민주노련목련지역연합, 민주노련밀양지역연합, 민주노련부산기장지역연합, 민주노련부천지역연합, 민주노련북부지역연합, 민주노련서부지역노점상연합, 민주노련서부지역연합, 민주노련서초강남지역연합, 민주노련송파지역연합, 민주노련시흥지역연합, 민주노련신매지역연합, 민주노련안산동부지역연합, 민주노련안산지역연합, 민주노련여수지역연합, 민주노련울산지역연합, 민주노련인천지역연합, 민주노련종로지역연합, 민주노련죽도지역연합, 민주노련중부지역노점상연합, 민주노련중부지역연합, 민주노련지산지역연합, 민주노련진주지역연합, 민주노련충청지역연합, 민주노련포항지역연합, 민주노련화성오산지역연합, 민주노점상전국연합, 민주노점상전국연합충청지역연합회, 민주노총 강원본부, 민주노총 경기본부, 민주노총 경남본부, 민주노총 경북본부, 민주노총 광주본부, 민주노총 대구본부, 민주노총 대전본부, 민주노총 부산본부, 민주노총 서울본부,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민주노총 울산본부, 민주노총 인천본부, 민주노총 전남본부, 민주노총 전북본부, 민주노총 제주본부, 민주노총 충북본부, 민주노총경기북부지부, 민주노총고양파주지부, 민주노총광양시지부,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민주노총나주시지부, 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 민주노총목포신안지부, 민주노총부산본부, 민주노총서울본부동대문구지부(), 민주노총서울본부서울일반노동조합, 민주노총성남광주하남지부, 민주노총순천시지부, 민주노총여수시지부, 민주노총영암군지부, 민주노총전남본부, 민주노총진주지역지부, 민주노총화순군지부, 민주민생대전행동, 민주민생완도행동,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대구지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대전충청지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전북지부,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연합노조구례군지부, 민주연합노조나주지부, 민주연합노조담양지회, 민주연합영암지부, 민주연합화순지회, 민주일반연맹전남본부, 민주자치고흥연대, 민주주의국민행동, 민주주의시민동맹 , 민주택시노동조합경기도지역본부, 민주행동경기원탁회의, 민주화를위한교수협의회대전충남지부, 민중연합당, 민중연합당강남서초구위원회, 민중연합당강동송파구위원회, 민중연합당강서양천구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 민중연합당경기도당고양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과천의왕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광명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광주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구리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군포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김포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남양주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부천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성남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수원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시흥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안산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안성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안양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양주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오산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용인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의정부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이천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파주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평택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포천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하남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기도당화성시위원회, 민중연합당경북도당, 민중연합당관악구위원회, 민중연합당광양시위원회, 민중연합당구례군위원회, 민중연합당구로구위원회, 민중연합당금천구위원회, 민중연합당기아화성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건설_기계전기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건설_토목건축경기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경기북부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공공비정규직경기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기아화성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용인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택시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평택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경기도당학비경기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건설현장위원회, ,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공공비정규직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노동청년위원회, ,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동부지역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버스현장위원회, ,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사무현장위원회, ,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서비스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지하철현장위원회, ,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철도현장위원회, , 민중연합당노동자당서울시당학교비정규직현장위원회,, 민중연합당노원구위원회, 민중연합당담양농민위원회, 민중연합당대구시당, 민중연합당대전광역시당(), 민중연합당동대문구위원회, 민중연합당목포시위원회, 민중연합당무안군위원회, 민중연합당서대문마포은평구위원회, 민중연합당서울시당, 민중연합당성동광진구위원회, 민중연합당성북구위원회, 민중연합당수원시원회, 민중연합당순천지역위원회, 민중연합당여수시위원회, 민중연합당영광지역위원회, 민중연합당영암위원회, 민중연합당완도준비위원회, 민중연합당장흥지역위원회, 민중연합당전남도당, 민중연합당전북도당, 민중연합당종로중구위원회, 민중연합당중랑구위원, 민중연합당해남군위원회, 민중연합당화성시위원회, 민중연합당화순군위원회, 민중연합당흙수저당, 민중연합당흙수저당경기도당, 민중연합당흙수저당경기도당대학생위원회, 민중연합당흙수저당서울시당 청년1위원회,, 민중연합당흙수저당서울시당대학생위원회,, 민중연합당흙수저당서울시당청년2위원회,, 민중연합당흙수저당서울시당청년3위원회,, 민중연합당흙수저당서울시당청소년위원회, 민중의꿈, 민중의힘, 민중행동, 민호영(더불어민주당경남도당조직정책실장), 민화련, 밀양시농민회, 박근혜탄핵추진위, 박명석(남해군농민회회장), 박문화(서비스연맹경남대표), 박미라(김해여성의전화), 박병수, 박봉열(김해민주행동위원장), 박상준, 박선영(통영여성장애인연대), 박신희(창녕여성농민회장), 박영경(밀양겨레하나운영위원), 박영태(김해YMCA사무총장), 박윤희, 박재필, 박재혁(6월항쟁기념사업회공동대표), 박재혁(열린사회희망연대공동대표), 박종권(마창진환경운동연합운영위원), 박진호, 박차옥경, 박찬석, 박찬웅, 박창균(천주교마산교구민족화화해위원회위원장), 박현주(마산YWCA사무총장), 박홍진(노동당경남도당위원장), 박훈변호사, 배기남(합천진보연합집행위원장), 배대화(교수노조부울경지부지부장), 배병철(공무원노조본부장(경남)), 배재대학교민주동문회, 배종혁(마창진환경운동연합환경조사기록위원장), 배종협(마창진환경운동연합조사지도위원장), 백남기농민국가폭력진상규명책임자처벌및살인정권규탄화순군투쟁위원회, 백남해(천주교마산교구정의평화위원회), 백형준 , 범민련, 범민련광주전남연합, 범민련대경연합, 범민련부경연합, 범민련서울연합, 변애경, 보건의료광주전남지역지부, 보건의료노조광전본부, 보건의료노조의정부의료원지부, 보건의료단체연합, 보령시농민회, 보령참여시민연대, 보문2구역철대위, 보성군농민회, 보성농민회, 봄꽃밥차, 봄꽃장학회, 봉화군농민회, 부경노동전선, 부경대학교민주동문회, 부산ncc평화통일위원회, 부산겨레하나, 부산경남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부산대학교민주동문회, 부산민권연대,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부산민주한의사회, 부산민중연대, 부산민중의꿈, 부산반빈곤센터, 부산시농민회,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회, 부산외국어대학교민주동문회, 부산을바꾸는시민의힘민들레, 부산지역대학생연석회의, 부산참보육을위한부모연대,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부산학부모연대, 부산환경운동연합, 부안군농민회, 부여군농민회, 부여군여성농민회, 부정선거진상규명시민모임, 부천여성회, 부천청년회, 북구비정규노동자지원센터, 분당여성회, 불교환경연대, 비없세네트워크, 빈곤사회연대, 빈민해방실천연대, )민주화운동정신계승국민연대, 사무금융노조광전본부, 사무금융노조나주배원협분회, 사월혁명회, 사천시농민회, 사학연금공단나주지부, 사회변혁노동자당, 사회변혁노동자당부산시당, 사회변혁노동자당전북도당, 사회변혁노동자당학생위원회, 사회진보연대, 산과자연의친구우이령사람, 산청군농민회, 삶과꼬뮨, 삼성노동인권지킴이, 상주시농민회, 상주시여성농민회, 새길청년회, 새로하나, 새물약사회, 새바람남부지회(서울), 새바람도봉지회(서울), 새바람북부지회(서울), 새바람서부지회(서울), 새바람인부지회(서울), 새언론포럼, 새오름남부지회(서울), 새오름동부지회(서울), 새오름북부지회(서울), 새오름서부지회(서울), 생명의숲, 생명평화기독행동, 생물연구원화순지회, 생태교육연구소터, 생태보전시민모임, 생태지평, 생태지평연구소, 서귀포농민회, 서귀포시여성농민회, 서부터미널철대위, 서산YMCA, 서산시농민회, 서산환경운동연합, 서울남서여성민우회, 서울노동광장, 서울대학생겨레하나, 서울동북여성민우회, 서울민권연대, 서울민권연대새바람, 서울민권연대새오름, 서울민주행동, 서울민중의꿈, 서울민중의꿈노원, 서울민중의꿈동대문, 서울민중의꿈동작, 서울민중의꿈마포, 서울민중의꿈서대문, 서울민중의꿈성동, 서울민중의꿈송파, 서울민중의꿈영등포, 서울민중의꿈종로중구, 서울여성연대(), 서울진보연대, 서울청년네트워크, 서울통일의길, 서울환경운동연합, 서인애, 서진호(사무금융부울경본부장), 서천군농민회, 서혜정(경남여성장애인연대), 석영철(창원한겨레두레협동조합이사장), 성남민주행동, 성남여성회, 성남청년회, 성남평화연대,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성산읍농민회, 성서대전, 성영애(전여농경남연합부회장), 성주군농민회, 성주군여성농민회, 세상을바꾸는대전민중의힘, 세상을바꾸는부산청년공동체파도, 세상을바꾸는청년센터, 세월호서면촛불, 세월호진실찾기진주시민의모임, 세월호해운대촛불, 세종시농민회, 소희주(전여농경남연합정책위원장), 송순호(창원시의원), 송승연, 송영기(전교조경남지부장), 수원여성회, 수원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수원일하는여성회, 수원진보연대, 수원청년회, 순창군농민회, 순창군여성농민회, 순천YMCA, 순천YWCA, 순천광양축협노조, 순천농민회, 순천농협노동조합, 순천시농민회, 순천시여성농민회, 순천진보연대, 순천청년연대, 시네마테크대전, 시민주권행동, 시민참여연구센터, 시민행동21, 신나리, 신삼열, 신수상철대위, 신종관(경남도본부부본부장), 신종만(창녕진보연합대표), 신현종, 실천여성회<>, 쌀생산자협회전북본부, 씨네로드(목포), 아도니스노동조합, 아래로부터전북노동연대, 아산YMCA, 아산시농민회, 아산시민연대, 아이건강국민연대공동대표(경기연대대표), 아현2구역철대위, 안덕면농민회, 안동YMCA, 안동시농민회, 안동시여성농민회, 안산청년회, 안산행복나눔여성회, 안성시농민회, 안성여성회, 안성욱(경남대학교명예교수), 안성진보연대,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일하는청년회, 안양희망연대, 안혜린(노동당경남도당부위원장), 알바노조, 알바노조대구지부, 양구군농민회, 양구군여성농민회, 양미경(함안민주행동위원장), 양미경(함안여성회대표), 양산YMCA, 양산시농민회, 양심과인권나무, 양심수후원회, 양영아(창원여성회대표), 양영아(창원진보연합공동대표), 양정석(전농부경연맹사무처장), 양주여성회, 어린이도서연구회전남지부, 어린이책시민연대울산지회,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에너지나눔과평화, 여명순(사천여성회대표), 여민동락, 여성인권티움, 여성환경연대, 여수YMCA, 여수YWCA, 여수교육희망연대, 여수사랑청년회,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여수진보연대, 여영국(경남도의원), 여영국(정의당경남도당위원장(경남도의원)), 여주시농민회, 여주시여성농민회, 역사기행공동체다움, 연천군농민회 , 염기용(보건의료울경본부장), 염리3구역철대위, 영광군농민회, 영광군여성농민회, 영광민생연대, 영광여성의전화(), 영덕군농민회, 영암교육희망연대, 영암군농민회, 영암민주단체협의회, 영양군농민회, 영양군여성농민회, 영주시농민회, 영천시농민회, 예산군농민회, 예천군농민회, 오산여성회, 오은숙, 옥천군농민회, 완도교육희망연대, 완주군농민회, 용인여성회, 용인진보연대, 용인청년회, 용죽철대위 , 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우리겨레하나되기운동본부, 우리동네노동권찾기, 우리동네노동권찾기모임, 우리동네청년회, 우리복지시민연합, 우정민, 울산남구주민회, 울산노동자겨레하나, 울산동구주민회, 울산민족예술인총연합, 울산북구주민회, 울산산재추방운동연합, 울산시민연대, 울산여성의전화, 울산여성회, 울산울주군주민회, 울산인권운동연대, 울산장애인부모회, 울산지역연대기금, 울산진보연대, 울산풀뿌리주민연대, 울산환경운동연합, 울진군농민회, 원주여성민우회, 유가협, 유선희, 유순예, 유재구(더불어민주당경남도당사무처장), 유재환, 유현석(창원YMCA사무총장), 윤동영(거창진보연합집행위원장), 윤소영(경남여성단체연합사무국장), 윤승환, 윤종술(()느티나무경남장애인부모회회장), 윤준호, 윤호진, 은빛마을노동조합, 을지로위원회, 음성군농민회, 음성군여성농민회, 의령군농민회, 의료민영화저지와무상의료실현을위한운동본부, 의성군농민회, 의성군여성농민회, 의왕철대위, 의정부두레여성회, 이갑용(노동당대표), 이건식, 이경옥(창원여성살림공동체), 이경희(일본군위안부마창진시민모임대표), 이광수 , 이광익(원불교경남교구교무, 이국헌, 이길종(거제민주행동위원장), 이단아, 이마트순천노동조합, 이만재, 이병성, 이상헌, 이선애(밀양겨레하나상임대표), 이성봉(양산시농민회회장), 이소영(김해여성정치네트워크대표), 이암스님, 이영국, 이영목(합천군농민회회장), 이영진(진주민주행동위원장), 이용우, 이재균(경남정보사회연구소소장), 이재영(천주교마산교구신부), 이정수, 이정순(가족4), 이정식(진해진보연합상임대표), 이정희(경남민주행동위원장), 이종란(반올림), 이종숙(진주여성민우회), 이종원(함양군농민회회장), 이주민노동인권센터, 이주현, 이지호, 이천시농민회, 이천여성회, 이철경(자유실천위원회), 이춘선(합천여성농민회장), 이태영(고성군농민회회장), 이태영(함안여성농민회장), 이헌식(밀양시농민회회장), 이홍곤(전농부경연맹부의장), 이화여대 총학생회, 이흥석(6월항쟁기념사업회상임대표), 익산시농민회, 익산참여연대, 인권실천시민행동, 인권운동사랑방, 인권운동연대, 인도주의실천대전의사협의회, 인제군농민회, 인창철대위, 인천여성민우회, 인천평화복지연대, 일하는공동체, 일하는예수회 , 임경란(3.15정신계성연대공동대표), 임실군농민회, 임실군여성농민회, 임현주, 임혜숙(거창여성농민회장), 자유언론실천재단, 자치단체공무직노조강진지회, 장성군농민회, 장성시민연대, 장수군농민회,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지역공동체, 장준하부활시민연대, 장현수, 장흥교육희망연대, 장흥군농민회, 장흥농민회, 장흥환경운동연합, 전교조강진지회, 전교조고흥지회, 전교조곡성지회, 전교조광양중등지회, 전교조광양초등지회, 전교조광주시지부, 전교조구례지회, 전교조나주지회, 전교조담양지회, 전교조목포사립지회, 전교조목포중둥지회, 전교조목포초등지회, 전교조무안지회, 전교조보성지회, 전교조순천사립지회, 전교조순천중등지회, 전교조순천초등지회, 전교조신안지회, 전교조여수사립지회, 전교조여수중등지회, 전교조여수초등지회, 전교조영광군지회, 전교조영암지회, 전교조완도지회, 전교조장성지회, 전교조장흥지회, 전교조전남지부, 전교조진도지회, 전교조함평지회, 전교조해남지회, 전교조화순지회, 전국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부산지역본부,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국교수노조대경지부, 전국교수노조대구경북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부산지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북지부, 전국금속노동조합,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경기도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광주전남연맹, 전국농민회총연맹전북도연맹, 전국대학노동조합, 전국대학노조명지대지부,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대전지역본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전북본부,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전국민주화학섬유노동조합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전국빈민연합, 전국빈민연합(전국노점상총연합,빈민해방철거민연합),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연맹,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언론노동조합, 전국여성노동조합연맹, 전국여성노조대구경북지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광주전남연합, 전국여성연대, 전국장애인부모연대전남지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국정보경제서비스노동조합연맹, 전국철거미협의회중앙회, 전국철거민연합, 전국플랜트노조전동경서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경기지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수원지회, 전국학비노조광양지회, 전국학비노조부산지부, 전국학비노조영암지부, 전국학생행진, 전국회의, 전국회의경북지부, 전국회의대구지부, 전국회의서울지부, 전남교육희망연대, 전남동부지역사회연구소,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전남여성장애인연대, 전남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남진보연대, 전남청소년노동인권센터, 전농, 전농강원도연맹, 전농경기도연맹, 전농경북도연맹, 전농광주전남연맹, 전농부산경남연맹, 전농전북도연맹, 전농제주도연맹, 전농충남도연맹, 전농충북도연맹, 전북YWCA협의회, 전북교육개혁과교육자치를위한시민연대,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전북녹색연합, 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 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전주지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북불교네트워크,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전북여성농민회총연합, 전북여성단체연합, 전북원불교사회개혁교무단, 전북인권교육센터, 전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전북진보광장, 전북진보연대, 전북친환경농업인연합회, 전북평등학부모회,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북환경운동연합, 전북희망나눔재단, 전빈련, 전빈련강동지역연합, 전빈련강북지역연합, 전빈련강서지역연합, 전빈련과천지역연합, 전빈련광성지역연합, 전빈련구로지역연합, 전빈련금천지역연합, 전빈련김포지역연합, 전빈련김해지역연합, 전빈련남대문지역연합, 전빈련남부지역연합, 전빈련남양주지역연합, 전빈련당진지역연합, 전빈련대전지역연합, 전빈련동대문중랑지역연합, 전빈련동묘지역연합, 전빈련부여지역연합, 전빈련부천지역연합, 전빈련부평남동지역연합, 전빈련북동부지역연합, 전빈련북서부지역연합, 전빈련상주지역연합, 전빈련서강지역연합, 전빈련성남지역연합, 전빈련소래포구지역연합, 전빈련수원지역연합, 전빈련수지지역연합, 전빈련신촌마포지역연합, 전빈련아산지역연합, 전빈련안동지역연합, 전빈련안산지역연합, 전빈련안양지역연합, 전빈련여수지역연합, 전빈련영등포지역연합, 전빈련영주지역연합, 전빈련용산지역연합, 전빈련용인지역연합, 전빈련원당지역연합, 전빈련의정부지역연합, 전빈련인천지역연합, 전빈련중구지역연합, 전빈련중부지역연합,, 전빈련천안지역연합, 전빈련파주지역연합, 전빈련평택지역연합, 전빈련하남지역연함, 전빈련홍성지역연합, 전빈련화성오산지역연합, 전여농, 전여농경북연합, 전주YMCA, 전주비정규노동네트워크, 전주시농민회, 전주시여성농민회, 전주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전진한(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전태일노동대학, 전태일재단, 전호주(공공노조경남본부장), 정경호, 정기식(김주렬열사기념사업회이사장), 정기식(열린사회희망연대공동대표), 정녕희(시민회의), 정동화(경남청년희망센터이사장), 정동화(청년실업센터이사장), 정민교(창원여성의전화), 정봉주와미래권력들(미권스), 정봉주와미래권력들대전광역, 정상준(산청군농민회회장), 정석규(경남겨레하나공동대표), 정선군농민회, 정세일, 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 정신장애와인권 파도손, 정연곤, 정영섭, 정용일, 정읍시농민회, 정읍시여성농민회, 정의당대구시당, 정의당대전광역시당, 정의당목포시위원회, 정의당무안군위원회, 정의당부산시당, 정의당순천시위원회, 정의당여수위원회, 정의당영암군위원회, 정의당전남도당, 정의당전북도당, 정의당진주시지역위원회, 정의당해남군위원회, 정의평화통일위원회, 정의헌, 정일욱(칼라TV상임고문), 정지영, 정치포럼여성의힘’, 정하주, 정현석, 정현화(밀양민주행동위원장), 18대대선선거무효소송인단, 제주시여성농민회,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천시농민회, 제해식(김해시농민회회장), 제해식(김해진보연합상임대표), 조경숙,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 조선대학교민주동우회, 조영, 조유묵(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공동대표), 조재점(진주여성농민회장), 조천읍농민회, 주거권실현을위한대구연합, 주철우(창원시의원), 지방분권운동대구경북본부, 지역아동센터전남연합회, 진도교육희망연대, 진도군농민회, 진도농민회, 진도사랑연대회의, 진보광장, 진안YMCA, 진안군농민회, 진주같이, 진주교육사랑방, 진주녹색당, 진주민주행동진주참여연대, 진주시농민회, 진주시여성농민회, 진주여성민우회, 진주청년불교단체연합, 진주환경운동연합, 진천군농민회, 진천군여성농민회, 차상호(언론노조경남대표), 차윤재(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전공동대표), 차재원(경남도본부부본부장),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대구지부,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부산지부, 참교육을위한학부모회광양지회, 참교육학부모회경기지부, 참교육학부모회대전지부, 참교육학부모회목포지회, 참교육학부모회영암지부, 참교육학부모회울산지부, 참교육학부모회전남지부, 참교육학부모회화순지회, 참길회, 참여연대, 참여와연대를위한함안시민모임,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참의료실현대전청년한의사회, 창녕군농민회, 창녕군여성농민회, 창원YMCA, 창원시농민회, 천도교한울연대전북지부, 천안KYC, 천안YMCA, 천안농민회, 천안복지세상,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천영기, 천정연, 천주교광주대교구정의평화위원회, 천주교대전교구정의평화위원, 철도노조부산지방본부, 철도노조호남지역본부, 철원군농민회, 청년100도씨, 청년공동체공감, 청년광장, 청년다락, 청년두레, 청년민중의꿈, 청년보라, 청년연대, 청년이그나이트, 청년인트로, 청년하다, 청량리4구역철대위, 청송군농민회, 청양군농민회, 청양시민연대, 청주CCC, 청주KYC, 청주YMCA, 청주YWCA, 청주노동인권센터, 청주시농민회, 청주시여성농민회, 청주여성의전화, 청주청년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촛불기수, 최경숙, 최광주(건설노조경남지부장), 최명원(창원시민), 최수연, 최영숙, 최영옥, 최원식(희망연대공동대표), 최원식(희망연대공동대표최원식), 최정희(진해여성의전화), 최헌국목사(예수살기), 최현정(일상예술창작센터), 추모연대, 축협노조구례군지부, 춘천농민회, 춘천여성민우회, 충남대학교민주동문회, 충남시민단체연대회의, 충북NGO센터, 충북교육발전소, 충북민교협,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 충북생활정치여성연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충북여성장애인연대, 충북이주여성인권센터, 충북장애인부모연대,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충북청주경실련, 충주시농민회, 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충청지역대학생문화연대,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카페봄봄, 타워크레인순천지회, 태안참여연대, 터사랑청년회, 통영YMCA, 통일광장, 통일농사협동조합, 통일의길, 파주환경운동연합, 평등교육실현을위한전국학부모회, 평택세교철대위, 평택시농민회, 평택여성회, 평택청년회, 평화나비네트워크, 평화여성회,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평화재향군인회, 평화캠프, 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평화통일시민연대, 포천시농민회, 포항시농민회, 포항여성회, 표선면농민회,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풀뿌리사람들, 풀뿌리여성마을숲, 하남여성회, 하남청년회, 하대현, 하동군농민회, 하락종(거제YMCA사무총장), 하승원(사천시농민회회장), 하원오(경남진보연합상임대표), 학교비정규노조해남지회, 학교비정규직노도순천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강진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곡성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나주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담양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무안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보성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신안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여수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영광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완도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장성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장흥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전남지부, 학교비정규직노조진도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함평지회, 학교비정규직노조화순지회, 한국기독교장로회대전노회통일및사회위원회, 한국기독청년협의회(EYC), 한국농업경영인광양시연합회, 한국대학생문화연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나주노조,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대구지회,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한국비정규노동센터,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한국쓰리엠나주지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주/전북지회소비자정보센터, 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주전북지회소비자정보센터,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인권행동, 한국전쟁전후민간인피학살자전국유족회, 한국진보연대, 한국청년연대, 한국콘텐츠진흥원나주지부, 한국투명성기구, 한국환경회의, 한남대학교민주동문회, 한대련, 한림읍농민회, 한밭소비자생활협동조합, 한승아(전여농경남연합사무처장), 한승환, 한은정(창원시의원), 한현기(창녕민주행동위원장), 함께하는대구청년회, 함께하는시민행동, 함께하는주부모임, 함안군농민회, 함안군여성농민회, 함양군농민회, 함평군농민회, 함평농민회, 합천군농민회, 합천군여성농민회, 해남교육희망연대, 해남군농민회, 행동하는복지연합, 행동하는서울지역청년모임새바람,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허광훈(일반노조위원장(경남)), 허영구(노동당대변인), 허정도(전경남도민일보사장), 허진수(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회장), 허진수(사단법인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회장), 헌인철대위, 현린, 홈플러스노동조합부산본부, 홈플러스순천노동조합, 홈플러스순천일반노조, 홍기헌, 홍성YMCA, 홍성군농민회, 홍성태(거제지부지부장), 홍지욱(금속노조경남지부장), 홍천군농민회, 홍천군여성농민회, 화섬연맹KC지회, 화섬연맹광전본부, 화성노동인권센타, 화성민주포럼, 화성시농민회, 화성여성회, 화성환경운동연합, 화순YMCA, 화순군농민회, 화순민주청년회, 화순전대병원노조, 화순진보연대, 화천군농민회, 환경운동연합, 환경정의, 환수복지당(), 황경순(경남도본부부본부장), 황은희(양산여성회대표), 황정연, 황철하(6.15경남본부집행위원장), 횡성군농민회, 횡성군여성농민회, 흥사단, 흥사단충북지부, 희망새물결, 희망청년회